통신시스템에서 수신 신호 검출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tecting received signal in a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DSTTD(Double Space Time Transmit Diversity) 시스템에서 수신신호를 검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잡음 에너지와 기준 부반송파에게 제1범위에 포함된 인접 부반송파들이 미치는 간섭의 에너지 합인 제1계수를 계산하고, 상기 제1계수를 적용한 제1Unbiased-MMSE(Minimum Mean Squared Error) DF(Decision Feedback)방식을 사용하여 상기 기준 부반송파로부터 수신된 제1신호를 검출하는 과정과, 상기 제1신호에서 상기 기준 부반송파를 기준으로 전후 미리 결정된 인접 부반송파들의 수인 제2범위를 사용하여 상기 기준 부반송파에게 상기 제2범위에 포함된 인접 부반송파들이 미치는 간섭의 에너지 합인 제2계수를 계산하고, 상기 제2계수가 적용된 제2Unbiased-MMSE DF방식을 사용하여 상기 기준 부반송파로부터 수신된 제2신호를 검출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상기 제1범위는 신호를 검출하고자 하는 기준 부반송파로부터 간섭이 미리 정해진 기준 이상인 간섭을 갖는 부반송파들의 수임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