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 분광과 기능자기공명영상의 동시측정을 이용하여 과탄산혈증 단계없이 뇌 혈류량 및 뇌산소대사량을 추정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AND METHOD FOR ESTIMATING CEREBRAL BLOOD FLOW AND OXIDATIVE METABOLISM WITHOUT HYPERCAPNIA USING SIMULTANEOUS MEASUREMENTS OF NEAR INFRARED SPECTROSCOPY AND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근적외선 분광과 기능자기공명영상의 동시측정을 이용하여 과탄산혈증 단계없이 뇌혈류량 및 뇌산소대사량을 측정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을 개시한다. 뇌혈류량-뇌산소대사량 측정 시스템은 기능자기공명영상 시스템에서 측정된 BOLD 신호와 근적외선 분광 시스템에서 측정된 근적외선 분광신호를 이용하여 뇌혈류량과 뇌산소대사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뇌혈류량-뇌산소대사량 상관계수를 계산하는 상관계수 계산부; 상기 BOLD 신호와 근적외선 분광신호에 대한 뇌혈류량-뇌산소대사량 상관계수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파라미터인 과탄산혈증 교정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파라미터 산출부; 상기 근적외선 분광신호로부터 측정되는 뇌혈류부피를 이용하여 뇌혈류량을 측정하는 혈류량 측정부; 및, 상기 뇌혈류량-뇌산소대사량 상관계수와 뇌혈류량을 이용하여 뇌산소대사량을 측정하는 산소대사량 측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상관계수 계산부는 상기 과탄산혈증 교정 파라미터에 의해 최적화 된 뇌혈류량-뇌산소대사량 상관계수를 계산한다. 뇌산소대사량(Cerebral metabolic rate of oxygen), 뇌혈류량(Cerebral blood flow), 근적외선 분광 영상(Near infrared spectroscopy), 기능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과탄산혈증(Hypercap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