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 자료를 군집화하는 방법 및 장치BINARY DATA CLUSTERING METHOD AND APPARATUS

장치가 이진 자료를 군집화하는 방법으로서, 이진 자료들과 군집들의 거리를 기초로 이진 자료들 각각을 어느 하나의 군집에 할당하는 단계, 그리고 각 군집에 할당된 이진 자료들의 값을 이용하여 해당 군집의 대표값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대표값을 계산하는 단계는 자료의 벡터 벡터 성분별로 제1 군집에 할당된 이진 자료들을 합산하여 합 벡터를 생성하고, 상기 합 벡터의 각 벡터 성분을 문턱값으로 이진화하여 상기 제1 군집의 대표 벡터를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