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경수로의 피동형 원자로 및 격납용기 응축시스템Passive reactor and containment cooling system for pressurized water reactors

본 발명은 원자력 발전소 전원 상실 사고 및 발전소 배관 파단 사고와 전원 상실 사고가 동시에 발생한 경우에 원자로에서 발생한 잔열을 피동적으로 제거하여 발전소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냉각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피동형 응축 냉각 수조와 격납용기 내의 연료 교체용수 저장조를 이용하여 전원 상실 사고 및 배관 파단 사고와 전원 상실 사고가 동시에 발생한 경우에 원자로의 잔열을 피동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가압 경수로의 종래의 주 냉각계통과 보조 냉각계통을 완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피동형 원자로 및 격납용기 응축시스템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