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스템에서 개체의 위치 추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Position of the Object in a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인지 무선(cognitive radio) 환경에서 주변에 존재하는 주사용자(primary user)의 송신 정보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상기 송신 정보 중 공간 자원(spatial resource)를 결정 짓는 중요 두 요소인 송신 전력과 위치 정보를 통해서, 상기 주사용자의 위치와 송신 전력이 정해지면 이를 이용하여 상기 주사용자의 통신이 이뤄지는 영역을 예측하고, 상기 주사용자 주변의 부사용자들과 통신이 가능한 영역까지 예측할 수 있다. 즉, 상기 주사용자의 송신 전력를 모르는 상태에서 상기 주사용자의 수신 신호 세기를 가지고, 상기 주사용자의 송신 전력과 위치 정보를 예측한다. 또한, 빔-포밍 기술을 통해서 상기 주사용자 쪽으로 불필요한 시그널은 널링시켜 간섭을 줄이거나, 상기 주사용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송신 전력을 계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