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력을 이용한 사용자 단말 제어장치 및 제어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ontrolling user terminal using magnetic field

자기력을 이용한 사용자 단말 제어장치로서, 상기 사용자 단말에 부착되며, 하나 이상의 자석이 구비된 탄성 부재를 포함하는 변형부재; 및 상기 사용자 단말에 구비되며, 상기 자석으로부터 발생한 자기력을 센싱하는 자기력 센싱부; 및 상기 자기력 센싱부가 센싱한 자기력 센싱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 단말에 대한 제어명령을 결정하는 명령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단말 제어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은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이 구비된 다양한 형태의 입력수단인 변형부재를 구성하고, 상기 변형부재의 상태에 따른 자기력(magnetism)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로써 사용자는 상호작용 영역을 확장하여 터치스크린에 대한 폐색현상을 줄일 수 있으며, 물리적 구조(physical artifact)를 통해 풍부한 촉각단서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터치스크린에서 인식 불가능했던 압력과 같은 향상된 입력 해상도로 모바일 기기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