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적인 핵산 중합 효소의 활성을 이용한 금속이온의 검출방법 및 이를 이용한 논리게이트Method for Detecting Metal Ions Using Unnatural Polymerase Activity and Logic Gate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비정상적인 핵산 중합 효소의 활성을 이용한 금속이온의 검출방법 및 논리게이트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티민-티민 염기쌍과 수은 이온의 특이적인 결합 또는 시토신-시토신 염기쌍과 은 이온의 특이적인 결합을 통해 형성되는 비상보적인 티민-수은-티민 또는 시토신-은-시토신 염기쌍에 의해 유도되는 비정상적인 핵산 중합 효소의 활성을 이용한 수은 또는 은의 검출방법 및 이를 이용한 논리게이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비정상적인 핵산 중합 효소의 활성을 이용한 금속이온의 검출방법은 비용이 저렴하고 손쉽게 금속이온을 검출할 수 있으며, 값비싼 RNA 또는 키메릭 DNA가 필요하여 비용이 많이 들고, 시스템 디자인 및 작동의 어려움을 가져 실질적인 적용이 힘들었던 종래 핵산 기반의 논리게이트와 비교하여 비용이 저렴하고, 논리적인 출력 신호 조절이 가능한 분자 수준의 논리게이트로의 실질적인 적용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