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효소 활성을 가지는 핵산효소를 이용한 핵산의 검출방법Method for Detecting Nucleic Acid Using DNAzyme Having Peroxidase Activity

본 발명은 과산화효소 활성을 가지는 핵산효소를 이용한 핵산의 검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핵산효소의 과산화효소 활성에 의한 효소적 침전 반응을 이용하여 목적핵산을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분광법으로 측정하는 핵산의 검출 방법 및 핵산효소를 이용한 목적핵산의 전기화학적 검출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핵산의 검출방법은 효소적 촉매 반응의 ''진행''이 아니라 ''생성된 결과물''을 측정함으로써, 효소적 촉매 반응이 진행 중이거나 종료된 후에도 목적핵산의 측정이 가능하며,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분광법을 이용함으로써, 수치적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고, 장치의 소형화가 용이하며, 목적핵산의 유무를 별도의 세척과정 없이 단일 단계만으로 매우 간단하게 전기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