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선량 엑스선 전산단층 촬영의 해석적 원리를 이용한 반복 복원 기법 개발DEVELOPMENT OF ITERATIVE RECONSTRUCTION FRAMEWORK USING ANALYTIC PRINCIPLE FOR LOW DOSE X-RAY CT

저 선량 엑스선 전산단층 촬영의 경우 잡음이 생성되어 고화질의 영상을 얻기가 어렵다. 본 발명은 새로운 복원 기법을 제안하여 잡음이 제거된 고화질의 영상을 빠르게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잡음 제거 반복 복원 기법은 계산량이 많아서 복원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미분 역투영(differentiated backprojection; DBP) 연산자를 프리컨디셔너로 사용하여 새로운 최적화 문제를 정의한다. DBP 데이터는 파이선(PI-line) 상에서 복원 영상과 힐버트 변환(Hilbert transform)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해석적 원리를 이용한 반복복원 기법은 1차원 힐버트 변환과 복원 영상을 파이선과 직교좌표계로 변환해주는 새로운 연산자를 반복적으로 구현하므로 투영 연산자와 역투영 연산자를 반복적으로 구현하는 기존의 반복 복원 기법보다 계산량이 적고, 따라서 복원시간도 줄어든다. 또한 regularization term을 적용하여 잡음제거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