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패턴 노이즈를 이용한 디지털 이미지 색상 위변조 추정 방법 및 그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Hue Modification of Digital Image Using Sensor Pattern Noise

센서 패턴 노이즈를 이용한 디지털 이미지 색상 위변조 추정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디지털 이미지 색상 위변조 추정 방법은 색상(Hue) 위변조 여부를 추정하고자 하는 디지털 이미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디지털 이미지에 대해 색상 각도를 미리 결정된 복수의 각도들로 쉬프트시켜 복수의 색상 쉬프트 이미지들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색상 쉬프트 이미지들 각각으로부터 센서 패턴 노이즈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센서 패턴 노이즈와 미리 결정된 기준 센서 패턴 노이즈의 상관 관계 값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색상 쉬프트 이미지들 각각에 대해 계산된 상관 관계 값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된 디지털 이미지의 색상 위변조 여부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