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 나노 입자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 특성을 적용하여 강화된 음극선 발광 형광체의 구조STRUCTURE OF ENHANCED CATHODOLUMINESCENCE PHOSPHOR OWING TO SURFACE PLASMON RESONANCE OF METALIC NANO PARTICLES

본 발명에 의한 메탈 나노 입자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 특성을 적용하여 강화된 음극선 발광 형광체의 구조가 개시된다.본 발명에 따른 음극선 발광 형광체의 구조는 기판; 상기 기판 상부에 형성되는 형광체 층; 및 표면 플라즈몬 공명 특성이 미치는 거리 내에 상기 형광체 층이 위치하도록 상기 형광체 층과 결합되는 메탈 나노 입자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형광체의 발광 휘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비용으로 고효율 소자 구현이 가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