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경로를 갖는 방사선 계수 판독 회로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계수 방법A radiation counting readout circuit having dual signal-procecessing paths and the radiation counting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이중 경로를 갖는 방사선 계수 판독 회로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계수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컴퓨터 단층촬영장치 등에 사용되는 방사선 계수 판독 회로를 구성함에 있어서,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전기신호를 전압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전치증폭기(pre-amplifier)와, 전치증폭기의 출력 신호를 정형화하여 출력하는 정형증폭기(shape amplifier)로 이루어지는 증폭 회로를, 각각 병렬 구조의 이중 경로로 구성하여, 센서를 통해 입사되는 다수의 방사선 신호를 상기 두 개의 증폭 회로를 통해 교대로 처리하도록 구성함으로써, 먼저 입사된 방사선에 대한 신호 처리가 미처 끝나기 전에 뒤이어 입사되는 후속 방사선에 따라 신호값이 누적되어 포화되는 포화(saturation) 현상이나 연이어 입사되는 방사선의 신호 중첩에 의한 파일-업(pile-up) 현상의 발생을 억제하여, 방사선의 검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사선 계수 판독 회로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계수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