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비트 반전 알고리즘 기반의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를 위한 복호 방법, 장치 및 이를 위한 기록 매체Apparatus and method for decoding using improved bit-flipping algorithm for low density parity check code and recording medium for the same

LDPC 코드(Low Density Parity Check Code) 부호를 위한 복호 방법이 개시된다. LDPC 코드 부호를 위한 복호 방법은 복호 반복 횟수를 초기화하는 초기화 단계, 수신 신호로부터 각각의 검사 노드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가중치 계산 단계, 상기 가중치를 이용하여 반전 함수값을 계산하는 반전 함수값 계산 단계, 상기 반전 함수값을 문턱값과 비교하여 경판정값을 반전하고, 상기 수신 신호의 값을 조절하여 상기 가변 노드의 신뢰도를 갱신하는 신뢰도 갱신 단계, 갱신된 상기 가변 노드의 신뢰도를 이용하여 신드롬 벡터를 계산하는 패리티 검사 단계, 상기 신드롬 벡터가 0이면 상기 경판정값에 근거한 경판정 벡터를 부호어로 출력하는 부호어 단계, 및 상기 신드롬 벡터가 0이 아니면 상기 복호 반복 횟수에 따라 상기 가중치 계산 단계로 궤환하는 궤환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한 복호 방법은 비트 반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가변 노드의 신뢰도 갱신하여 높은 에러 정정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