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의 패리티 검사 행렬 설계 방법METHOD FOR CONSTRUCTING PARITY CHECK MATRIX OF LOWDENSITY PARITY CHECK CODE

본 발명은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의 패리티 검사 행렬 생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패리티 검사 행렬 생성기는 상기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의 부호율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부호율을 고려하여 적어도 두 개의 정수거리순환행렬들을 생성하고, 상기 적어도 두 개의 정수거리순환행렬들을 조합하여 기저 행렬을 생성하고, 상기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에서 지원 가능한 모든 부호율 각각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부행렬을 미리 정의하고, 상기 기저 행렬 내의 원소들 중 값이 1인 원소들을 상기 결정된 부호율에 대응하여 정의되어 있는 부행렬로 치환하여 패리티 검사 행렬을 생성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리고 상기 정수거리순환행렬은 각 행 내에서 값이 1인 원소들의 개수는 동일하며, 첫 번째 행 내에서 값이 1인 원소들의 위치가 결정될 시 그 이후 행 내에서 값이 1인 원소들의 위치가 해당 행의 순서를 고려한 순환 쉬프트 기법에 의해 결정된다.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LDPC code), 준-순환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QC LDPC), 패리티 검사 행렬, 부행렬, 블록 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