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보드의 제조 방법INSULATION BOARD

본 발명은 액화천연가스 등의 극저온 액체를 보관 및 운반하기 위한 극저온 액체 저장 시스템에 사용되는 단열보드의 제조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개방단부를 갖는 캐버티가 형성되어 있는 사각 상자 형태의 금형을 준비하고, 캐버티의 바닥에 패널을 배치한다. 캐버티의 내면에 이형성을 갖는 면재를 부착하고, 개방단부에 방벽을 배치한다. 방벽 위에 개방단부를 덮는 커버 플레이트를 장착하고, 패널과 방벽 사이에 발포성형재료를 주입하여 단열폼을 발포성형한다. 단열폼의 목표 밀도에 대한 자유 발포 밀도의 충진 비율은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또한, 단열폼을 발포성형한 후, 패널, 면재, 방벽과 단열폼이 동시경화되도록 단열폼을 후경화한다. 단열폼 안에 삽입되도록 캐버티에 보강섬유를 넣거나 발포성형재료에 보강섬유를 혼합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발포성형재료를 금형에 발포성형하여 단열보드를 제조하는 것에 의하여 단열보드의 물성을 향상시키고, 단열보드의 치수를 정확하게 제조하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단열폼, 방벽, 패널과 면재가 동시경화되어 제조 공정이 간단해지므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성의 변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