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대역 교환 기지국BASE STATION FOR TRADING FREQUENCY BANDS

본 발명은 무선 통신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복수의 기지국이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서로 교환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인접 기지국의 제1 휴지 시간 구간(Quiet time duration)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제1 휴지 시간 구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인접 기지국이 사용하는 제1 주파수 대역에 대한 제1 주파수 대역 측정 정보를 산출하는 주파수 대역 측정부, 상기 제1 주파수 대역 측정 정보에 기반하여 주파수 대역을 교환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주파수 대역 교환 결정부 및 상기 결정에 따라서 상기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단말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대역 교환 기지국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인접한 복수의 기지국은 각각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서로 교환하여 주파수 사용 효율을 높일 수 있다.주파수 대역 교환, 휴지 시간 구간, Quie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