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닌, 폴리에틸렌글리콜 및 물, 저급 알코올 또는 이들의 혼합물을 포함하는 접착제 조성물Adhesive composition comprising tannin, polyethylene glycol, and water, low carbon alcohol or the mixture thereof

본 발명은 탄닌, 폴리에틸렌글리콜 및 물을 포함하는 접착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독성이 거의 없고, 기존의 탄닌 접착제와는 달리 열경화성 경화제 없이도 접착이 가능하며, 물에 잘 녹지 않아 수분 저항성을 가지므로 의료용 접착제로 사용이 가능한 접착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접착제는 독성이 거의 없고, 기존의 탄닌 접착제와는 달리 열경화성 경화제 없이도 접착이 가능하며, 물에 잘 녹지 않아 수분 저항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 발명의 접착제는 다양한 습식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의료용 접착제, 서방형 약물 전달체, 유착방지제 및 세포 및 단백질 흡착방지제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