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터 가이드 초소형 무선 체내 장기 컴플라이언스 센서 시스템

Catheter-guided miniaturized wireless bladder volume sensor system

본 발명은 체내 장기 내에 부착되어 길이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로서, 상기 체내 장기 내에 부착되는 제 1 면과 상기 제 1 면에 대향하는 제 2 면을 가지는 제 1 층; 상기 제 2 면에 부착되는 제 3 면과 상기 제 3 면에 대향하는 제 4 면을 가지고, 상기 장기가 팽창 또는 수축됨에 따라 팽창 또는 수축되는 제 2 층; 및 상기 제 4 면에 부착되는 제 5 면과 상기 제 5 면에 대향하고, 카테터(catheter)에 부착되는 제 6 면을 가지는 제 3 층을 포함하고, 상기 제 1 층 내지 제 3 층은 실크 피브로인(silk fibroin)과 칼슘(calcium)계 화합물을 포함하는 필름인,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