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자기장과 바이큐빅 보간법을 이용한 이동 로봇의 위치 추정 방법 및 장치MOBILE ROBOT ESTIMATION METHOD AND APPARATUS USING GEOMAGNETIC FIELD AND BICUBIC INTERPOLATION

지구자기장과 바이큐빅 보간법을 이용한 이동 로봇의 위치 추정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이동 로봇의 위치 추정 방법은 이동 로봇의 이동 공간을 복수의 가상 셀들로 분할하고, 상기 복수의 가상 셀들의 미리 결정된 위치를 갖는 복수의 노드들을 설정하는 단계; 자기장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로봇의 위치에서 자기장 신호 세기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노드들 중 미리 결정된 노드들 각각의 신호 세기와 상기 획득된 자기장 신호 세기에 대해 1차 미분이 연속인 보간법을 이용하여 상기 이동 로봇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