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 중성자 차폐를 위한 이중 차폐 콘크리트 및 그 제조방법Dual Layered Concrete for High-level Neutron Shielding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고준위 중성자 차폐를 위한 이중 차폐 콘크리트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이중 차폐 콘크리트는, 중성자 선원을 향한 쪽에 배치되며 폴리머 골재가 혼입된 폴리머 콘크리트층과; 상기 폴리머 콘크리트층의 외면에 적층되며 붕소 또는 붕소화합물이 혼입된 붕소 콘크리트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폴리머 콘크리트층이 중성자와의 충돌을 통하여 에너지를 낮추는 작용을 하며, 붕소 콘크리트층이 폴리머 콘크리트층에 의해 에너지 준위가 낮아진 열중성자를 흡수하는 작용을 하여 중성자를 차폐하여 차폐 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