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신호가 향상된 생체분자 어레이 및 그 제조방법Biomolecular Microarrays Having Enhanced Fluorescene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형광 신호가 향상된 생체분자 어레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가시광선 영역의 플라즈몬 공명 파장을 발생시키는 균일한 금속 나노패턴을 형성하여, 상기 균일한 금속 나노패턴상에 유기 및/또는 무기 나노구조 박막을 형성한 후, 생체분자를 어레이시키고, 상기 생체분자에 상기 플라즈몬 공명 파장과 근접 또는 중첩되는 영역에서 여기·발산 파장을 나타내는 형광 분자를 표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형광 신호가 향상된 생체분자 어레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균일한 금속패턴에서 발생하는 가시광선 영역의 플라즈몬 공명 파장 및 형광의 여기·발산 파장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광 신호가 향상된 생체분자 어레이를 제조할 수 있고, 금속 나노패턴의 균일성에 의해 향상된 형광 신호가 반복적으로 일정하게 나타내는 생체분자 어레이를 수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