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박동 펄스 신호의 신호 처리 장치 및 방법INSTALLATION AND METHOD FOR SEPARATING THE NOISE FROM THE HEARTBEAT SIGNAL OF THE SENSOR

본 발명에서 움직이는 동안에도 존재하는 심장박동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 심장박동 펄스 신호의 신호 처리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심장박동 신호에 대한 잡음 분리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에 있어서, 심장박동신호 측정 센서에서 출력된 신호를 기반으로, 심장박동신호가 가질 수 있는 고조파 신호들의 주파수 대역 내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어 필터링을 수행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서로 다른 주파수의 고조파 신호를 제공하는 대역통과필터; 상기 대역통과필터로부터 검출된 고조파 신호들을 심장박동신호의 기본 주기를 가지는 신호로 복원하는 포락선 검파기; 동일한 시간 내에 발생하는 신호에 대해 펄스를 유도하여, 심장박동 신호를 추출하는 공통펄스 발생기; 및 상기 공통펄스 발생기에서 출력되는 펄스 신호에 대한 에지신호를 감지하여 심장박동수를 계산하는 에지신호 감지기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은 고성능 움직임 센서를 이용하지 않고, 움직이는 동안에도 존재하는 심장박동신호를 검출할 수 있어, 시스템 개발 및 운용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