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기에서의 이미지 제거 장치APPARATUS FOR REJECTING IMAGE IN RECEIVER

본 발명은 수신기에서의 이미지 제거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장치는, 직접 변환 구조의 수신기에서 이미지 신호를 제거하는 장치로서, 상기 수신기로 수신되는 신호 I(In-phase) 및 Q(Quadrature)에 대해 I 및 Q 신호 사이의 이득 오차와 위상 오차를 검출하여 상기 신호 I 및 Q에 존재하는 이미지 신호를 제거하여 출력하는 신호 불일치 보상부를 포함하며, 상기 신호 불일치 보상부는 상기 이득 오차와 위상 오차가 수렴할 때마다 상기 이득 오차와 위상 오차를 단계별로 감소시키는 적응형 스텝 방식으로 상기 이득 오차와 위상 오차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이미지 제거율이 높아지는 동시에 높은 이미지 제거율을 얻기 위한 적응 시간이 빨라진다. 또한, 디지털 구조에서의 DC 옵셋을 제거하여 오차를 정확히 추정함으로써 이미지 제거율로의 악영향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