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적응형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단말기 정보 통신 장치 및 방법ADAPTIVE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APPARATUS AND METHOD BASED ON TERMINAL DEVICE INFORMATION NOTIFICATION

본 발명은 휴대폰 단말기가 멀티미디어 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을 때 휴대폰 단말기의 시스템 환경에 적당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멀티미디어 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수신받기 위해 SIP 메시지를 전송할 때 단말기 정보를 포함시켜 전송하는 휴대폰 단말기와; 상기 휴대폰 단말기에서 전송되는 SIP 메시지를 상기 멀티미디어 서버에 전달하거나, 그 멀티미디어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휴대폰 단말기에 전송하기 위한 SIP 프락시 서버 및, SIP 기반 통신망과; 상기 SIP 프락시 서버 및, SIP 기반 통신망을 통해 수신된 SIP 메시지를 분석하여 상기 단말기 정보를 추출하고, 그 추출 결과에 상응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선택하여 상기 휴대폰 단말기 측으로 전송하는 멀티미디어 서버를 포함하여 구성함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