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무선 시스템에서의 자원할당 방법METHOD OF RESOURCE ALLOCATION FOR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WIRELESS SYSTEMS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무선 시스템에서의 자원할당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의한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무선 시스템에서의 자원할당 방법에 있어서 단말이 기지국과 협의하여 사용하게 될 자원의 크기와 변조/부호화 방식(modulation and coding scheme: MCS)뿐만 아니라 매 프레임마다 할당될 자원의 위치를 선택하는 위치선택방식 등의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요소들을 설정하는 단계 및 기지국이 상기 단말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 사용할 자원을 설정된 위치선택방식 및 크기에 의하여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이동 단말이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 사용할 자원을 기 결정된 선택 패턴에 의하여 결정하는 자원할당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상/하향 맵과 같은 제어정보의 크기를 최소화하면서 제한된 무선통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FDMA), 자원 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