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보레인의 가수분해 반응으로부터 수소발생용 인이함유된 천이금속계 촉매 및 그 제조방법Transition metal based catalysts including phosphorus for hydrogen generation from hydrolysis of ammonia-borane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인을 함유하는 천이금속계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암모니아-보레인(NH3BH3)의 가수분해(hydrolysis) 반응을 통하여 수소 발생 속도를 향상시키면서 높은 촉매 효율을 가지는 인이 첨가된 천이금속-인(P) 촉매를 전기 도금 및 무전해도금 방법으로 제조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천이금속-인 촉매는 루테늄(Ru) 또는 백금(Pt)과 같은 귀금속 촉매보다 높은 수소발생속도를 나타낸다. 본 발명은 암모니아-보레인의 가수분해 반응에 높은 촉매 활성도를 가지므로 백금 또는 루테늄과 같은 귀금속 촉매를 대체할 수 있고, 공정이 간편하며 기판과 촉매 입자와의 결합력이 높은 천이금속 촉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