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변유체의 유량제어밸브, 밸브 제어방법, 이를 이용한유량제어댐퍼 및 댐퍼 제어방법Flow control valve of rheological fluid, control method thereof, flow control damper using thereof and control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유변유체의 유량제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유변유체의 점성을 제어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유변유체의 유량제어밸브, 밸브 제어방법, 이를 이용한 유량제어댐퍼 및 댐퍼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유변유체가 수용되는 제 1 수용부; 및 제 1 수용부와 연통되는 유동홀이 형성되고, 유동홀내의 유변유체에 전기장 또는 자기장을 인가할 수 있는 유동제어부;로 구성되어 전기장 또는 자기장의 세기에 따라 유동홀내의 유변유체의 점성이 변화하여 유동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변유체의 유량제어밸브가 제공된다. 그리고, 하우징 내에 제 2 수용부를 구비한 유량제어댐퍼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