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모델에 기반한 약물동역학적 혈관 특성 추출 장치및 방법

Modeling based Pharmacokinetic Feature Extraction For Monitoring Peripheral Tissue Perfusion

본 발명은 약물동역학적 지식과 영상처리 기술 및 바이오 정보학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방법을 융합하여 혈관을 영상화하는 수학적 모델에 기반한 약물동역학적 혈관 특성 추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관측대상 내에 흐르는 형광 프로브의 시간에 따른 공간적 분포를 촬영하는 영상 획득부, 상기 영상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영상을 통해 시간에 따른 모세혈관 및 정맥 구획에서 빠져나가는 관류에 포함된 형광 프로브의 농도값을 계산하여 서로 다른 관류 정도(perfusion rate)를 가지는 하나 이상의 혈관 분포를 분포 비중 정도에 따라 영상화하는 영상 분석부 및 상기 영상 분석부에서 영상화된 이미지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혈관 질병에 의해 허혈 조직의 관류 정도가 떨어진 동물모델에서 시간에 따른 혈관의 기능적 특성 변화에 대한 측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관류를 보이는 혈관을 진단할 수 있고, 혈관표적약물이 가지는 혈류, 혈관투과도에 대한 효과를 추적 연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