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내용/옥외용 기지국으로 구성된 휴대인터넷 시스템에서핸드오버를 위한 기지국 스캐닝 방법 및 그를 위한 옥내용기지국의 분류 방법Method for scanning handover signaling in hybrid indoor/outdoor wibro system and indoor cell sorting method in its

본 발명은 옥내용/옥외용 기지국으로 구성된 휴대인터넷 시스템에서 핸드오버를 위한 기지국 스캐닝 방법 및 그를 위한 옥내용 기지국의 분류 방법에 관한 것으로, 옥외용 기지국 내에 다수의 옥내용 기지국이 존재하는 휴대인터넷 환경에서 옥외용 기지국에 속한 단말이 옥내용 기지국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할 때, 주변 옥내용 기지국을 효율적으로 스캐닝함으로써(옥내용 기지국을 분류하여 분류 특성에 맞게 스캐닝함), 전력소모와 스캐닝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셀 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옥내용 기지국 중 적절한 옥내용 기지국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지국 스캐닝 방법 및 그를 위한 옥내용 기지국의 분류 방법과, 상기 방법들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옥내용/옥외용 기지국으로 구성된 휴대인터넷 시스템에서 핸드오버를 위한 기지국 스캐닝 방법에 있어서, 단말의 선호도에 기반하여, 옥내용 기지국을 스캐닝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는 단계; 및 주기적으로 주변의 옥내용 기지국을 찾거나 옥내로의 이동이 추정되는 경우, 상기 스캐닝 우선순위에 따라 해당 옥내용 기지국을 순차적으로 스캐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