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티브 전극을 이용한 심장박동신호 측정 장치 및 그방법THE APPARATUS FOR MEASURING HEART BEAT USING INDUCTIVE ELECTRODE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인덕티브 전극을 이용한 심장박동신호 측정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고성능의 계장용 증폭기, 마이크로폰 또는 초음파 센서와 같은 트랜스튜서를 사용하지 않고, 인덕턴스를 갖는 전극을 이용하여 심장 박동에 의한 손목 부위의 임피던스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신체에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아도 심장박동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그 특징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인덕티브 전극을 이용한 심장박동신호 측정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인덕턴스(L)와 커패시턴스(C)에 의한 발진 주파수를 갖는 발진 신호를 생성하고, 외부의 전기 및 자기장 변화를 감지하여 합성발진신호를 생성하며, 측정된 전기 및 자기장의 신호를 미분하여 미분신호를 생성하고, 신체의 호흡과 심장박동 파형 조건에 따라 검파신호를 생성하는 측정부; 및 상기 측정부로부터 출력되는 검파신호를 인가받아 심장박동신호를 추출하는 신호 처리부;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