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해양 사고가 일어나게 되는 과반수의 원인은 인적 요인에 의한 것이다. 해양 HNS 유출 사고도 마찬가지로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인적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통계 분석과 설문 조사와 같은 기초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또한, 해양 HNS 유출 사고는 통합적 유형의 사고이고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사고에 대응하는 행위자의 행위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사고이다. 그러므로 해양 HNS 유출 사고를 분석할 때 사고 자체의 원인을 분석하기보다 행위자의 사고 대응에 대한 오류를 찾고 그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해양 HNS 유출 사고의 특성을 고려한 Sequential Action Plotting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론을 이용하여 해양 HNS 유출 사고를 분석하면 사고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행위자를 분석할 수 있고 어떤 행위자가 어떤 오류를 범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해양 HNS 운송 시스템의 발전과 향상, 정부의 정책 방향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