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자극행동에 따른 로봇 반응행동 수행 방법 및 그로봇Method of executing robot behavior based on user behavior and its robot

본 발명은 사용자 자극행동에 따른 로봇 반응행동 수행 방법 및 그 로봇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로봇을 대하는 사용자(예; 아동)의 자극행동에 해당되는 스크립트 기반의 반응행동을 실행하고서 사용자와 로봇 간의 친밀도를 업데이트함으로써 로봇을 통한 아동의 성격 순화를 유도하기 위한, 사용자 자극행동에 따른 로봇 반응행동 수행 방법 및 그 로봇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로봇 반응행동 수행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자극행동값, 사용자 자극행동 긍정성 파라미터, 로봇반응행동값, 로봇 반응행동 긍정성 파라미터 및 친밀도를 설정하는 단계; 적어도 하나의 센싱 수단을 사용해 사용자의 자극행동에 관한 데이터를 센싱하는 단계; 상기 센싱한 데이터가 어떠한 사용자자극행동값을 갖는지를 인식하는 단계; 상기 인식한 사용자자극행동값에 매칭되는 다수의 로봇반응행동값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되, 각 로봇반응행동값의 로봇 반응행동 긍정성 파라미터에 상기 친밀도를 곱한 결과인 각 로봇반응행동값의 확률을 토대로 로봇반응행동을 선택하는 로봇반응행동 선택단계; 및 상기 선택한 로봇반응행동값의 해당 스크립트 내용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 대한 반응행동을 실행하는 반응행동 실행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