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송수신 시스템에서의 송신안테나 선택 방법Transmit antenna selection scheme for spatial multiplexing in MIMO system

본 발명은 다중송수신 시스템에서의 송신안테나 선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많은 양의 채널 정보를 송신단으로 피드백 해주지 않고, 제안된 수신단에서의 송신안테나 선택 기법에 의하여 선택된 송신안테나의 인덱스만을 피드백 해줌으로써, 계산량이 많은 matrix decomposition 연산 없이 적은 양의 복잡도(complexity)를 갖는 방법을 제공함에 그 특징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a) channel matrix H로부터 L개의 sub-matrix 를 추출하는 단계; (b) 상기 추출된 L개의 sub-matrix 의 고유 값들의 합을 산출하는 단계; (c) 선택 가능한 sub-matrix 에 대하여 를 계산하는 단계; 및 (d) 상기 (c) 단계를 통해 계산된 값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sub-matrix 를 선택하는 단계;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