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 웨이블릿 변환에 기초한 워터 마크 삽입 방법METHOD FOR EMBEDDING WATERMARK BASED ON INTEGER-TO-INTEGER WAVELET TRANSFORM

본 발명은 소정 크기(X×Y)의 이미지를 상기 소정 크기보다 작은 크기(M×N)의 복수개(XY/MN) 이미지 블록으로 나눈 후, 나누어진 이미지 블록 중 선택된 이미지 블록에 정수 웨이블릿 변환에 기초하여 워터 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이미지 블록 중 워터 마크가 삽입될 이미지 블록의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의 삽입을 위한 이미지 블록을 별도로 할당하는 단계와, 위치 정보 삽입을 위해 할당된 상기 이미지 블록에 상기 위치 정보를 삽입하는 단계와, 상기 위치 정보의 삽입을 위해 할당된 이미지 블록 이외에 나머지 이미지 블록에 워터 마크와 부가 정보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워터 마크가 삽입된 영상으로부터 워터 마크를 추출한 후 왜곡없는 원본 영상을 복원할 수 있는 가역성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