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인식 전처리장치 및 방법과 이를 이용한얼굴인식시스템Preprocessing apparatus and method for illumination-invariant face recognition

이 발명은 얼굴인식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조명 변화에 따른 얼굴 왜곡을 보상하기 위한 얼굴인식 전처리장치 및 방법과, 이를 이용한 얼굴인식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이 발명에 따른 얼굴인식 전처리장치는, 입력 영상의 히스토그램을 균등분포로 변환하는 히스토그램 평활화기와, 상기 히스토그램 평활화기에서 히스토그램 평활화된 영상의 불균일한 조명 조건을 완화시키는 감마보정기와, 상기 감마보정기에서 감마보정된 영상의 잡음을 제거하는 비너필터와, 상기 비너필터에서 잡음이 제거된 영상의 얼굴특징을 추출하는 로그(LoG; Laplacian of Gaussian)필터와, 상기 로그필터에서 추출된 얼굴특징의 대비를 향상시키는 대비보정기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