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모듈 통신 장치 및 상기 장치를 이용한 데이터 송수신방법MULTIPLE MODULE COMMUNICATION APPARATUS AND METHOD OF TRANSMITTING AND RECEIVING DATA USING THE APPARATUS

본 발명은 복수의 무선통신 모듈을 구비한 다중 모듈 통신 장치의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소비되는 에너지에 기초하여 복수의 무선통신 모듈에 선택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데이터 송수신 방법은, 제1 및 제2 통신 장치가 지원하는 복수의 무선통신 채널 중에서 어느 하나를 데이터 송수신 채널로서 선택하도록 지시하는 통신 채널 선택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저전력 채널을 통해 상기 제1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제2 통신 장치로 상기 통신 채널 선택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 상기 통신 채널 선택 정보에 의해 지정되는 데이터 송수신 채널을 통해 통신하는, 상기 제1 및 상기 제2 통신 장치에 각각 구비된 무선통신 모듈에 선택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 및 상기 데이터 송수신 채널을 통해 상기 제1 및 상기 제2 통신 장치간에 상기 데이터를 송신 또는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저전력 통신 기술과 지능적인 모듈 선택 기법을 결합함으로써 다중 모듈 통신 장치의 소비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