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S 가변 이득 증폭기CMOS variable gain amplifier

본 발명은 CMOS 가변 이득 증폭기에 관한 것으로서, 차동입력전압신호가 캐스코드 입력단에 차동입력되고, 상기 캐스코드 공통 게이트 전압인 이득조절전압신호에 따라 트랜스컨덕턴스의 크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크기의 출력전류를 발생하는 가변 트랜스컨덕턴스 변환부; 상기 가변 트랜스컨덕턴스 변환부의 출력전류를 저항 부하 또는 능동 부하를 이용하여 차동출력전압으로 출력하는 부하 저항단; 상기 부하 저항단과 병렬로 상기 가변 트랜스컨덕턴스 변환부에 브리딩 전류를 공급하는 브리딩 전류 생성부; 상기 차동출력전압의 직류전압값을 검출하여 소정의 원하는 직류전압값과 비교함으로써 상기 차동출력전압의 직류전압값을 일정한 하게 유지시키는 출력 직류 전압 비교기; 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낮은 공급전압에서 외부 조절전압 신호에 의해 넓은 범위를 가지는 입력신호에 대한 가변 이득 증폭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고이득, 저왜곡, 고선형성, 광대역 동작, 안전적인 전류 바이어스 형태를 갖는 가변 이득 증폭기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