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비 네트워크의 간섭 회피 방법 및 상기 방법이 적용된지그비 통신 장치METHOD OF AVOIDING INTERFERENCE FOR ZIGBEE NETWORK AND ZIGBEE COMMUNICATION APPARATUS APPLIED THERETO

본 발명은 지그비 무선통신 네트워크의 간섭 회피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클러스터-트리 구조의 지그비 네트워크에서 클러스터내 채널과 클러스터간 채널을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유지하고 각각의 채널에 대한 간섭을 탐지 및 회피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간섭 회피 방법은, 클러스터내의 복수의 지그비 장치간을 연결하는 클러스터내 채널과, 서로 다른 복수의 클러스터간을 연결하는 클러스터간 채널을 구분하여 각각 독립적으로 유지하는 단계; 및 클러스터내 채널과 클러스터간 채널 중 적어도 하나에서 간섭이 탐지된 경우에, 간섭이 탐지된 채널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제한된 무선통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외부로부터의 간섭을 보다 효과적으로 탐지 및 회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