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를 매개로 한 전이금속-탄소나노튜브 혼성재료의제조방법Nitrogen-mediated fabrication Method of transitionmetal-carbon nanotube hybrid materials

본 발명은 질소를 매개로 하여 별도의 표면 처리 없이 전이금속-탄소나노튜브 혼성재료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질소가 첨가된 탄소나노튜브를 금속 촉매 입자의 존재 하에서 탄화수소가스와 질소가스를 플라즈마 화학 기상 증착법 (plasma CVD)으로 반응시켜 성장 시키고, 전이금속이 화학적으로 반응성이 큰 질소가 이종원소로 첨가된 탄소나노튜브 구조 전체에 균일하게 부착된 전이금속-탄소나노튜브 혼성재료를 화학적으로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에 전이금속 원소를 부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산 처리나 계면활성제 등을 이용한 표면 처리 공정과 전이금속의 응집을 막기 위한 억제제가 사용되지 않으므로 공정의 단순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인 방법이다. 이와 같이 제작된 전이금속-탄소나노튜브 혼성재료는 수소 저장 재료, 촉매재료, 전계 방출 소자 및 전극 재료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