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접속을 지원하는 디지털 데이터 송수신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OF TRANSMITTING AND RECEIVINGDIGITAL DATA SUPPORTING MULTIPLE ACCESS

본 발명은 무선 디지털 통신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복수의 직교 자원 간의 도약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디지털 통신 방법은, 제1 통신국이 제공하는 셀 영역 내에 위치하는 복수의 제2 통신국 각각으로부터 상기 제1 통신국으로의 다중 접속을 허용하며, 제1 통신국은 복수의 직교하는 무선통신 자원을 시간에 따라 배열하여 생성된 도약 패턴을 각각의 제2 통신국에 부여하고, 각각의 제2 통신국은, 부여받은 도약 패턴에 포함된 상기 직교 자원에 데이터 심벌을 매핑하여 제1 통신국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제한된 무선통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다중접속 용량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다. 특히, 본 발명은 채널 활성도가 낮은 디지털 데이터 송수신 시스템에 적합한 다중 접속 방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