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에서의 객체 기반 온라인 포스트잇 서비스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object-based online post-itservice in mobile environment

본 발명은 모바일 환경에서의 객체 기반 온라인 포스트잇 서비스 시스템 및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시스템은 포스트잇을 붙일 객체를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 녹음기, GPS, RFID 리더기 등 다양한 인식 도구들과 포스트잇을 작성하기 위한 다양한 입력 도구들을 지닌 모바일 디바이스와; 이 모바일 디바이스와 통신하며 해당 서비스 사용자를 인증하는 일, 사용자가 모바일 디바이스의 인식 도구를 이용해 추출한 객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체를 인식하는 일, 포스트잇을 보관 및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는 모바일 포스트잇 서비스 센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장점은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는 객체로 사물, 사람, 소리, 위치 등 모바일 디바이스가 인식 가능하며 고유한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가능하다는 것,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인식한 객체에 포스트잇을 가상적으로 부착케 함으로써 객체와 포스트잇 간의 가상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연결이 가능한 것, 그리고 모바일 포스트잇 서비스 센터의 서버를 통해 포스트잇이 저장 및 관리됨으로 인해 사용자의 선호에 맞춰 포스트잇을 서로 공유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새로운 지식 공간이 창출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