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관찰질의를 이용한 데이터 스트림 처리 방법Processing method of data stream using BorderMonitoring Query

본 발명은 경계관찰질의(BMQ : Border Monitoring Query)를 이용한 데이터 스트림 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는 특정의 데이터 스트림이 특정의 질의영역 경계를 가로 지나는 경우에 대하여 정보처리를 함으로써 복수의 데이터 스트림과 복수의 질의들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정보 처리를 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종래의 기술은 영역관찰질의(RMQ : Region Monitoring Query)에 관한 것이었다.본 발명에서는 경계관찰질의를 이용한 데이터 스트림 처리를 위한 기술적 사상으로서, 중앙처리장치, BMQ-색인을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 및 데이터 스트림 센서를 포함하는 시스템에서,상기 센서에서 특정 데이터 스트림을 인식하는 단계; 상기 중앙처리장치에서 상기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ID를 확인한 후, 이를 상기 BMQ-색인에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 스트림인지를 검사하고 등록된 것임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중앙처리장치에서 상기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새로운 노드 포인터를 설정하는 단계; 상기 중앙처리장치에서 상기 BMQ-색인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단계; 및 상기 중앙처리장치에서 상기 설정된 새로운 노드 포인터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상기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기존의 BMQ-색인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경계관찰질의를 이용한 데이터 스트림 처리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