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레벨 양자화를 이용한 음악 요약 장치 및 방법

MUSIC SUMMARIZATION APPARATUS AND METHOD USINGMULTI-LEVEL VECTOR QUANTIZATION

본 발명은 다중 레벨 양자화를 이용한 음악 요약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개시된 음악 요약 방법은 음악 컨텐츠내에서 묵음이나 상대적으로 에너지가 작은 구간을 제거하는 단계와, 묵음이 제거된 음악 컨텐츠에 대해 프레임마다 특징벡터들을 구하는 단계와, 특징벡터들을 이용하여 여러 레벨로 벡터양자화를 수행하는 단계와, 벡터양자화의 수행 결과를 이용하여 음악 컨텐츠내에서 반복되는 구간을 찾아내 음악 요약으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음악 요약을 생성하여 음악 컨텐츠의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음악 요약, 다중 레벨 벡터양자화, SIC(Same Index Count), 반복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