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생체정보 감지장치 및 그 응용장치Apparatus for remote vital signal detection and itsapplications

본 발명은 피부표면에서 반사되는 신호와 체내장기에서 반사되는 신호를 서로 합한 후 제곱하는 셀프 믹싱(self mixing) 방법을 이용하여 신체가 임의로 움직이는 경우에도 체내장기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원격 생체정보 감지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송신 주파수 신호를 증폭시키는 송신증폭단과, 상기 송신증폭단에 의해 증폭된 신호를 신체에 전송하는 송신안테나와, 상기 송신안테나에 의해 신체에 입사된 후 반사되어 오는 피부반사파와 장기반사파를 수신하는 수신안테나와, 상기 수신안테나에 수신된 신호를 증폭시키는 수신증폭단과, 상기 수신증폭단에서 증폭된 피부반사파와 장기반사파를 서로 합한 후 제곱하는 곱하는 주파수 혼합기와, 상기 주파수 혼합기를 통과한 신호를 필터링하는 대역통과필터와, 상기 대역통과필터를 통과한 신호를 통하여 체내장기의 움직임을 알아내는 신호처리부와, 상기 신호처리부에서 얻어지는 체내장기의 움직임을 통해서 생체정보를 얻는 생체정보인식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