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 연성소재를 이용한 형태변형 사인 디자인 Inflatable Graphics: Designing Shape-Changing Signs with Soft Material

연구배경 최근 재료가공기술과 상호작용기술의 발전으로 3차원적이며 역동성을 갖는 새로운 형식의 사인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형태변형 연성소재와 공압구동기술을 이용하여 사이니지에서 부가적인 시각정보와 새로운 시각효과를 제공하는 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의 개념을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를 구현하기 위해 표면층, 내공층, 지지층으로 구성된 타일을 개발했다. 타일에 내장된 중공층을 만들기 위해 밀랍주조법을 이용했고 이형제인쇄법을 개발했다. 그 다음 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 타일의 형태변형성이 어떤 부가적인 시각효과를 만들어내는지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통해 탐색하였다. 시각표현효과를 조합하여 적용함으로써 7종의 인플레이터블 사인을 제작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 평가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 타일 프로토타입 제작과 실험을 통해 상태전이, 물질성 왜곡, 형태변형, 깊이방향 역동성, 평면 역동성이라는 특징적인 시각표현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7종의 사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통해 인플레이터블 사이니지가 제공하는 동적인 시각적 경험이 주목성이나 유희성은 향상시키지만, 메시지에 대한 가시성이나 적확성을 다소 훼손할 수 있다는 점을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인플레이터블 사이니지는 규정사인이나 지시사인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어필이 중요한 인식사인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결론 본 연구는 소프트 로보틱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을 그래픽 디자인의 영역에 적용하여 새로운 시각표현효과를 탐색했다. 프로토타이핑과 사용자 평가를 통해 인플레이터블 그래픽스라는 개념이 실효성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