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현실환경에서 역학적 상호작용은 게임경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나? How Does Kinetic Interaction Change Gaming Experience in A Mixed Reality Environment?

연구배경 통상 게임은 가상세계의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혼합현실과 형태변형 인터페이스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의 게임 콘텐츠와 실제 세계가 역학적 상호작용을 통해 접점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혼합현실 기반 역학적 상호작용을 게임 콘텐츠에 적용할 경우 그것이 게임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방법 우리는 형태변형 테이블톱을 이용해 역학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혼합현실 게임 환경(KDG)을 만들었고, 대조실험조건으로 동일한 게임 콘텐츠에 역학적 상호작용이 없는 실험환경(KSG)을 조성하였다. 20명의 실험참가자는 2인 1조로 나누어 KDG와 KSG에서 각각 공격과 방어 역할을 번갈아 수행하며, 전부 4가지 조건을 경험하게 했다. 게임을 수행하는 도중 FNIRS를 이용해 주의집중 정도를 측정하고 심박수를 측정하여 각성정도를 파악했다. 또한 게임하는 과정을 비디오 녹화하여 게임에서 미세 상호작용과 표정변화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다. 아울러 각 조건별로 3회씩 게임을 수행하게 하고 iGEQ를 이용해 실험참가자에게 게임경험에 대한 주관적 평정을 실시하게 했다. 연구결과 공격 역할을 수행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모든 조건에서 가상 캐릭터를 조정하여 게임을 했기 때문에 KSG와 KDG 사이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방어 역할을 담당한 플레이어의 경우 KDG 조건에서 실제 캐릭터로 직접 역학적 상호작용을 만들었기 때문에 가상 캐릭터를 조작한 KSG 상황에 비해 긍정적 감성과 흥미 차원에서 유의하게 향상된 게임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실험을 통해 혼합현실 게임 환경에서 역학적 상호작용이 사용자 경험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역학적 상호작용 혼합현실 게임이 실질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7-08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30, no.3, pp.113 - 125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225815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107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