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이동형 단말을 위한 축구경기 비디오의 지능적 디스플에이 방법An Intelligent Display Scheme of Soccer Video for Multimedia Mobile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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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기원ko
dc.contributor.author김창익ko
dc.date.accessioned2011-03-11T01:08:24Z-
dc.date.available2011-03-11T01:08:24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6-06-
dc.identifier.citation방송공학회 논문지, v.11, no.2, pp.207 - 221-
dc.identifier.issn1226-795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580-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에서 우리는 작은 휴대형 단말기에서 축구영상을 화면에 보여주는 자동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작은 LCD 패널을 가진 멀티미디어 장치의 사용이 대단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장치들의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일반 TV나 HDTV 용으로 녹화되는 대부분의 동영상들은 작은 이동형 기기 사용자들이 화면 내의 상황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많은 불편한 경험을 갖게 한다. 예를 들어, 원거리 샷 카메라 기법으로 찍힌 축구 경기 동영상의 경우, 운동장 내의 공과 선수들의 모습이 매우 작아서 작은 화면으로 알아보기가 힘든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소형 디스플레이 시청자들의 원활한 이해를 위해 지능형 디스플레이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핵심기술의 하나가 관심 영역을 자동으로 결정하는 일이다. 여기서 관심영역이란 시청자들이 화면 내에서 다른 부분에 비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부분을 말한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소형 단말기를 위한 축구 경기 비디오의 지능적 디스플레이에 초점을 맞춘다. 화면 내에서 시각적으로 현저한 부분의 검출에 관심을 갖는 방법 대신, 축구 경기 비디오 고유의 특징을 이용하는 도메인 한정적인 접근법을 이용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크게 세 단계 - 그라운드 색 학습과 샷 분류, 관심영역 결정으로 구성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이 이동형 단말기 상에서 지능형 디스플레이를 위한 좋은 해결책임을 보이고자 한다.-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의 디지털미디어연구소 지원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en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한국방송공학회-
dc.title멀티미디어 이동형 단말을 위한 축구경기 비디오의 지능적 디스플에이 방법-
dc.title.alternativeAn Intelligent Display Scheme of Soccer Video for Multimedia Mobile Devic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207-
dc.citation.endingpage221-
dc.citation.publicationname방송공학회 논문지-
dc.embargo.liftdate9999-12-31-
dc.embargo.terms9999-12-31-
dc.contributor.localauthor김창익-
dc.contributor.nonIdAuthor서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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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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