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세라믹 센서와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Health Monitoring in Composite Structures using Piezoceramic and Fiber Optic Sensors

구조건전성 모니터링은 복합재 구조물이 운용되는 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설계 및 제작단계에서도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과도한 하중이나 저속충격은 모재균열이나 층간분리와 같은 복합재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손상은 구조물의 하중지지성능을 저하시키게 된다. 지능형 복합재 구조물에서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기술의 개발은 항공기와 같은 복합재 구조물의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압전세라믹 센서 및 광섬유 센서를 복합재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에 적용하였으며 파손신호의 특징파악 및 충격위치 검출을 위한 신호처리 방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