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파노라마 단일 이미지 기반 VR 자유시점 관람 시스템 Position Independent Viewing System For Single Indoor Panoramic Image

VR 디스플레이 장비로 파노라마 영상을 관람할때 관람 시점을 촬영된 위치로부터 이동하면 영상에 시각적 왜곡이 발생한다. 단일 파노라마 색상 이미지만으로 공간의 기하정보를 추정하고 복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에서 촬영된 파노라마 단일 이미지에서 사용자로부터 꼭짓점을 입력받아 3차원 기하정보를 복원함으로써 이동한 시점에서도 왜곡되지 않은 VR 콘텐츠 관람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