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동 전투기 내부루프 제어법칙 개발 Inner-Loop Control Law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Fighter Aircraft

비행제어법칙의 내부루프 설계는 불안정하게 설계된 항공기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전비행영역에서 만족스러운 조종성을 부과한다. 대부분의 전투기는 성능이 기 검증된 고전제어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최근에 운용되고 있는 항공기의 경우에는 고전적인 설계접근 방식을 보완한 모델역변환제어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예로, 초음속 고등훈련기는 종축의 제어법칙에 선형모델을 활용한 모델역변환 제어방식, F-35의 경우에는 종, 횡-방향축 전체의 제어법칙을 비선형 모델을 활용한 모델역변환 제어를 적용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투기급 항공기의 제어법칙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고기동 전투기에서 필요로 하는 내부루프 비행제어법칙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고등훈련기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횡-방향축 모델역변환제어를 설계하고, 군사규격서 기반의 요구도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